[본컬럼] 삶을 움직이는 것은 궁극적인 목적이다
한국코치협회에서 유충렬 교수님이 진행하는 라이프 코치 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마지막 4번째 시간을 가졌을 때 나 자신에 대해 놀라운 발견을 하게 되었다. 그것을 함께 나누려 한다.
인생에 있어서 두 가지 보물이 있다. 하나는 일상적인 보물이고 다른 하나는 궁극적인 보물이다. 일상적이라는 것은 우리가 흔히 추구하는 것이라고 표현한다면, 궁극적인 것은 추구하는 것을 통해 얻고자 하는 최종의 것이다. 일상적인 보물과 궁극적인 보물은 다음과 같다.
[일상적인 보물]
진실탐구, 사랑, 정직, 모험, 정의, 성실, 지성, 겸손, 충성, 영성, 헌신, 규제, 융통성, 아이러니, 건강, 창의성, 생명력, 따스함, 쾌활함, 활동성, 재미, 협동, 깔끔함, 청결함, 신실, 확실, 보장, 봉사, 아름다움, 명예, 친밀함, 열정, 이성, 동정심, 존경심, 용기, 우아함, 결의, 자신감, 편안함, 청렴, 장수, 성장, 코미디, 형식무시, 단체정신, 감사, 고상함, 규칙준수
[궁극적인 보물]
안정, 성공, 평등, 명예, 고상함, 부, 생명력, 지위, 평화, 영향력, 대담성, 여유, 승리, 정통함(숙달), 혁명, 자기실현, 다양성, 명성, 사회봉사, 지적수준, 신앙심, 권력, 건위, 인정, 진리, 만족, 자유, 황홀경, 구원, 존경, 업적, 공헌, 인내, 정통성, 안전, 자연, 조화, 혁신, 난관극복, 규칙준수, 적성, 내적 조화, 정착, 개인 건강, 사생활, 지혜, 자긍심
<출처: 유충렬, 라이프 코치 아카데미>
제일 먼저 5가지 일상적인 보물과 궁극적인 보물을 선택해야 한다. 내가 선택한 일상적인 보물은 다음과 같다.
"진실탐구, 지성, 융통성, 창의성, 성장"
내가 선택한 궁극적인 보물은 다음과 같다.
"영향력, 진리, 자유, 내적 조화, 지혜"
여기서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정하도록 하였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상적인 보물은 "성장"이었고, 궁극적인 보물은 "자유"였다. 이 두 가지 키워드를 발견하는 순간 내 삶의 모든 궁금증이 풀어지는 느낌을 받았고, 어떤 방향으로 삶을 선택했는지 볼 수 있었다.
나는 부산에서 태어나서 33년 동안 한 곳에서 지냈다. 하지만 2003년 홀연히 부산을 떠나게 되었고, 서울에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때 나를 떠나보내게 만든 것은 바로 "성장(일상적인 보물)"이었다.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가지고 더 이상 좁은 부산에 남아있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감히 서울로 상경하였다. 그러면서 성장은 내가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이었으며 얻고자 한 것이었다. 하지만 성장 너머에 무언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자유(궁극적인 보물)"였다. 삶의 자유, 경제적인 자유, 직업에 대한 자유... 이런 자유가 내 속에 갈망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자유로움을 외부적으로 추구하는 방식이 바로 성장이었던 것이다. 부산을 떠나온 것도 자유를 향해 온 것이었고, 성장이라는 말로 나 자신과 주변을 설득하였다.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코칭이라는 직업도 어떻게 보면 나이나 여러가지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책을 집필하게 된 것도 한편으로 보면 코칭에 대해 '자유'롭고 싶어서 였다. 코칭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워 지고 싶어 내가 가진 생각과 신념을 책으로 써내었던 것이다. 자유와 성장이라는 단어는 내 삶을 움직이는 중요한 바로미터가 되었던 것이다. 이것을 비로소 알아차렸다.
이 두 가지 보물이 꿰어지는 순간 내 삶이 달리보이기 시작했다. 목적을 향해 가는 나의 삶이 보였고, 이를 통해 내가 지금 해야 할 일이 보였던 것이다. 이것이 내가 발견한 삶의 보물이다.
글. 이동운 대표 (본코칭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