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48차 경영자 피드백 미팅(경피미)의 초청특강과 CEO북클럽은 BH 성과관리센터‘김경민 센터장’이 3년만에 함께 진행하여 보다 더 집중도를 높였다.
‘우리가 비즈니스를 할 때 지금 무엇이 잘되고 있고, 무엇이 막혀 있으며, 이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효과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이 부분의 해결도구가 바로 초청 특강 주제인 ‘나인 블록 모델’ 이다.
‘나인 블록 모델’이라 하면 9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순서는 먼저, 고객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누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 우리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고객과 나를 연결해주는 채널은 무엇인가, 고객과 나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이렇게 4가지는 고객과 관련된 블록이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가격을 받고 있는가(‘우리 매출은 무엇인가?’). 공급자와 핵심자원이다. 또, 우리가 사용하는 자원이 사람이냐, 인프라이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직원들은 어떤 움직임이 있는가, 또한 공급자파트너는 누구인가, 마지막으로 비용구조, 우리는 어떤 돈을 쓰고 있는가(원재료/협력사 관리 비용 등) 하는 9가지 개념이다. 이 개념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아니고, 우리가 알고 있지만 분석하기 쉽지않은 내용들이다.

나인블록의 활용 방안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다.
1. 신사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통의 도구로 활용
2. 업 실행 전 시뮬레이션 도구로 활용
3. 사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변화 관리 도구로 활용
김경민 센터장이 나인블록을 통해서 많은 경영자들에게 제안하고 싶은 주제는 ‘상반기를 마무리하고 하반기를 준비할 시점인 지금, 이 도구를 통해 백지상태에서 자신의 사업에 대해 9가지로 피드백 해볼 필요가 있다. 나인블록 피드백을 통해 90%의 같은 형태가 나와도 10%의 변화(차이)로 결과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