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8 00:32 (월)
“떡 포장분야 혁신으로 국내 떡 산업 발전 이뤄 나가죠”, ‘메이크 박스’
“떡 포장분야 혁신으로 국내 떡 산업 발전 이뤄 나가죠”, ‘메이크 박스’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11.2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한대 메이크 박스 대표 “위생적 고급포장으로 상품성 높이면 떡 산업 활성화 충분히 가능해”
사무실에서 인터뷰 중인 곽한대 메이크 박스 대표. ⓒ사례뉴스

전통산업 분야인 떡류 식품이 빵과 마카롱 등 과자류에 비해 영세한 자영업 업종으로 활성화 되기 어려운 현실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포장분야가 중요합니다. 위생적인 고급포장으로 상품성을 높인다면 떡 산업이 충분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떡 포장 박스의 지속적 연구개발로 떡 산업 발전에 기여하자!’란 슬로건으로 떡 전문점에서 사용하는 선물용 떡 포장박스와 포장 부자재를 직접 디자인제조유통하고 있는 벤처기업 메이크 박스(MAKE BOX)’의 곽한대 대표는 지난 7일 사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을 시작했다.

 

곽한대 대표는 떡 산업이 발전하면 떡 브랜드화와 함께 쌀 소비 촉진과 식량 주권 수호까지 가능하다메이크 박스는 떡 포장 문화 개선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곽 대표는 선물떡 포장 분야에서 대표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 가장 보람 있다고 전했다. 현재 회사의 수도권 지역 점유율이 50% 정도다. 업계 사람들이 창업시 떡포장 관련된 상담은 메이크 박스에서 하세요라고 이야기 할 정도다.

메이크 박스의 상품 종류들. ⓒ사례뉴스
메이크 박스의 상품 종류들. ⓒ사례뉴스

메이크 박스는 현재 답례용, 선물용(추석. 설날), 합격기원용 등 약 250여 가지의 떡 포장 제품군을 상시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국 떡 전문점 약 3500 여 곳에 직접 공급하고 있고, 전국 도매상과 지점을 통해 유통 중이다. 상시 보유중인 제품을 자사 쇼핑몰과 전화주문을 통해 접수 후 당일 출고 방식으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디자인 연구소 인증도 획득할 만큼 디자인 역량도 갖추고 있으며, 지난 2004년 첫 창업후 현재 연매출 20억원을 넘기며 성수동 본사에서 총 7명의 직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

 

청년 시절 어려움 겪다 친형 제안으로 업계 입문자사 상품 만들어 유통하는 것이 갈 길이라는 답 얻어

 

“98년에 대학 졸업을 앞두고 IMF 사태가 터졌습니다. 1년여의 취업 노력에도 제가 설 자리를 찾지 못했어요. 생계를 위해 정수기 임대사업을 5년간 운영했지만 장래성 고민으로 폐업하게 됐습니다. 그러다가 골판지 카톤 박스 제조를 하고 있던 친형의 제안으로 박스 업계에 입문하게 되었죠.”

곽한대 대표(사진)은 청년시절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사례뉴스

이처럼 곽 대표가 처음부터 승승장구하는 사업가는 아니었다. 그는 메이크 박스 창업 2년여 동안 중소업체와 거래를 통해 경험을 축적해가며 납품 후 미수금으로 영혼까지 망쳐진다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그는 과거를 회고했다.

 

이후 고난의 시간이 지나고 그는 자사 상품을 만들어 유통하는 것이 내가 갈 길이다는 답을 얻었다. 그 후 약 7년 동안 수도권의 떡 전문점을 직접 방문 영업해 제품홍보를 하며 현재의 위치까지 올랐다.

 

“510년 장기근속 포상 등 소소한 복지제도 운영으로 작지만 만족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고, 대부분이 10년 이상 된 애사심이 강한 직원들로 구성돼 있다는 것이 저희 회사의 자랑입니다.”

곽한대 대표(사진)은 지난 2015년 대한민국신지식인 인증식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사례뉴스

회사의 최고 강점을 이야기 해달라고 하자 그는 직원들에게 공을 돌렸다. 고마움의 표현으로 곽 대표는 직원들에게 각종 교육과 프로그램 이수 기회와 교육비 지급 등을 아끼지 않는다. 성과 도출시 성과급 지급 제도도 운영 중이다.

 

뿐만 아니라 메이크 박스는 지식경영의 일환으로 전시회 탐방 등 시장의 트렌드 조사를 통해 신제품 연구와 개발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주요 애로 사항인 디자인과 소량 제품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이 눈에 띄는 장점이다.

 

곽 대표는 포장 문화 개선의 필요성 홍보에 집중해 전국 5000곳의 떡 전문점에 자사 제품을 공급하는 떡 포장재 업계 대한민국 대표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향후 목표라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믿음으로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헤쳐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