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8 00:32 (월)
글로벌 사모투자 기업 TA 어소시에이츠, 공차 그룹에 전략적 성장 투자 완료
글로벌 사모투자 기업 TA 어소시에이츠, 공차 그룹에 전략적 성장 투자 완료
  • 이주휘 기자
  • 승인 2019.11.2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의 금융 조건은 아직 공개되지 않아
공차그룹 로고. [출처=공차 홈페이지]

대표적인 글로벌 사모투자 전문기업인 TA 어소시에이츠가 세계적인 고급 차 공급업체인 공차 그룹(Gong cha Group, 이하 공차)에 대한 전략적 성장 투자를 완료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이번 거래의 금융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2006년 대만 남부 가오슝(Kaohsiung)에서 설립된 공차는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대만식 차 브랜드 중 하나다. ‘황제에게 진상하는 차’라는 뜻의 공차는 엄선된 공급처로부터 원료를 공급받아 고객들에게 신선하게 우려낸 차를 공급함으로써 양질의 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차의 대표 제품으로는 달콤한 밀크티에 타피오카 펄을 넣은 유명한 대만식 버블티가 있다.

글로벌 사모투자 관리업체인 파트너스 그룹(Partners Group)이 고객사들을 대표해 이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사모 부채(Private Debt) 사업부를 통해 공차의 부채 및 지분을 제공했다. 또한 이번 거래의 일환으로 공차 경영진과 공차 코리아 및 재팬 설립자들도 TA 및 파트너스 그룹과 함께 상당 부분 투자에 기여했다.

에드워드 시펠(Edward Sippel) TA 어소시에이츠 상무이사 겸 TA 어소시에이츠 아시아태평양(TA Associates Asia Pacific Ltd) 아시아 투자 공동 총괄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만 차 브랜드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 중인 공차에 투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공차를 수익성 높은 세계적 비즈니스로 성장시켜온 경영진의 성공적인 경영에 큰 감명을 받았다. 앞으로 경영진과 긴밀히 협력해 프랜차이즈 파트너들을 지원하고 기존 시장뿐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공차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매출과 EBITDA(이자, 세금, 감가상각 전 이익)에서 연평균 43%에서 70%로 성장했다.

마이클 버크(Michael Berk) TA 어소시에이츠 상무이사는 “전 세계 차 시장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성장했으며 아시아 전역을 넘어 세계적으로 주요 음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성장으로 전 세계 차 시장은 커피 시장보다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장 흐름으로 보아 공차는 앞으로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브랜드를 성장시킬 가능성을 지녔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공차 경영을 맡게 될 김의열 현 CEO는 대표적인 식품 및 식품 서비스 그룹인 CJ 푸드빌(CJ Foodville) CEO 출신으로 글로벌 컨슈머 리테일 시장에서 많은 경험을 축적했으며 지난 5년간 공차의 강력한 성장을 주도해왔다. 김의열 CEO는 “공차의 성장 여정에 계속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우리의 검증된 실적을 활용해 세계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