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 모집 및 지출에 관한 정보 국세청 공시 시스템 공개 여부 확인
외부 회계법인 통한 외부 감사 정기로 실시하는지 확인
국내 개인의 기부금 총액이 2019년에 14.5조 원을 기록하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기부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NGO 단체들의 기부금 사용에도 관심이 쏠렸다. 새롭게 기부를 하려는 기부자들은 어떤 단체가 투명하고, 객관적인 자료로 증명된 단체인지 알고 싶어 한다. 기부하기 전 혹은 이미 기부하고 있는 NGO 단체를 확인해 볼 체크리스트로 3가지가 있다.

법령에 준수한 회계·후원금 관리·보고하고 있는가?
후원금을 올바르게 관리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준 중 하나로 기부금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회계, 후원금 관리 및 보고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다. 법령을 엄격하게 준수하여 후원금을 관리하고 있다는 것이 NGO가 투명하다는 객관적 증거이다. 아동 권리를 위해 활동하는 세이브더칠드런은 『공익법인회계기준』에 의거하여 법인회계를 작성하였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올려 투명성을 나타냈다.

기부금 모집 및 지출에 관한 정보 국세청 공시 시스템 공개 여부 확인
국세청 공시 시스템에서는 NGO 단체들의 기부금 모집 및 지출 등의 재무 정보를 정리해서 공개한다. 모든 공시 의무가 있는 NGO 단체는 국세청 공시 시스템에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자료를 통해 NGO 단체들의 기부금품 수집 및 지출명세서, 운영성과표, 감사보고서 등 NGO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전문적인 내용의 공시자료를 두 사이트에서 정리한 것으로 참고해볼 수 있다. ▲1365기부포털는 이러한 자료를 시각화해 정리하였다. ▲ 한국가이드스타는 종합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별점'을 매겨 쉽고 똑똑하게 기부단체를 선택할 수 있다. 또 한국가이드스타는 '기부 전 투명성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관심 있는 NGO 단체를 검색해 기관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외부 회계법인 통한 외부 감사 정기로 실시하는지 확인
관심 있는 NGO 단체가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의 전문적인 회계감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된다. 아무리 크고 이름있는 NGO 단체라도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인 회계감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후원금의 행방이 투명하다고 할 수 없다.

굿네이버스 추가 활동으로 투명성 강화해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는 단체의 투명성과 기부자들의 궁금증을 위해 세 가지 추가 활동을 진행한다. ① 캠페인과 사업에 대해 신속한 결과 보고를 진행 ②기부 정보 및 투명경영에 대한 후원자의 접근성을 문자, 메일, SNS 등 을 통해 강화 ③실제 활동에 참여하는 이벤트로 굿네이버스가 어떠한 전문성을 가졌는지 보여주고, 사업 현장에서 후원금이 쓰이는 것을 직접 보여주어 투명성을 드러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