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이용해 온라인 거래 판독 신뢰성 높여
바이러스(V) 시대에 경제 상황을 브이노믹스(V-nomics)라고 한다. 대면성이 높은 산업이 있고, 낮은 산업이 있다. 미용, 네일아트 등은 대면성이 높다. 의류산업, 강연 등은 대면성이 낮다. 주얼리 시장 업계 전문가는 다이아몬드와 같은 고급 재화는 신뢰도와 안전성 보장이 최우선시 되기에 대면성이 높았다. 하지만 금방 종식될 것 같았던 코로나가 길어지자 최근 비대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다이아민족' 온라인으로 맞춤형 다이아몬드 정보 제공해
국내 다이아몬드 수입 도매 업체인 (주)다비스다이아몬드(대표 홍연호)가 지난해 다이아몬드 도매가격 사이트 '다이아민족'을 오픈했다. 다이아민족은 1,400가지 이상의 다이아몬드 품목을 온라인상에서 도매가격과 상품정보 등을 제공한다.
홍연호 대표는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이 급격하게 다변화하고 세분화하는 환경으로 바뀌었다. 고객들의 다이아몬드 상품정보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맞춤형 상품 정보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비대면 비즈니스가 더욱 요구되는 때이다."고 말했다.
다비스다이아몬드에서는 고개들의 다이아몬드 가격과 상품 정보에 대한 니즈가 점점 다양해짐에 따라 고객의 상품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오랜 기간 준비해 오픈하는 다이아몬드 도매가격 사이트 '다이아민족'을 통해서 업체들이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다이아몬드 도매가격과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주문까지 처리할 수 있다.
'블록체인' 이용해 온라인 거래 판독 신뢰성 높여
국내 다이아몬드 전문 기업 KDT 한국다이아몬드거래소 관계자는 "온라인 거래에서의 신뢰도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2018년도부터 서울시립대 연구팀과 KDT 한국다이아몬드거래소 기업부설연구소가 함께 연구를 진행했다. 2020년 9월 `블록체인을 이용한 다이아몬드 거래이력 관리 시스템, 방법, 및 컴퓨터-판독가능매체`라는 특허명으로 특허 등록 완료됐다. 실제 위 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 구축 단계에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온라인 다이아몬드 거래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게 된다면, 특정 다이아몬드의 채굴 및 거래 이력뿐만 아니라 가격까지 투명하게 공개되어, 소비자는 다이아몬드 위변조 가능성을 배제하고 투명한 가격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