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75%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다’고 응답했고, 30%는 ‘매너리즘이 수시로 찾아 온다’고 답했다. ‘틀에 박힌 일상’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반복적인 업무, 반복적인 일상으로 '매너리즘'에 빠진 경험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겪어 봤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일을 통해 성취하는 경험을 즐겁게 할 수 있을까? 일상의 업무를 벗어나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현장의 이야기와 전문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다면 매너리즘을 벗어버릴 수 있지 않을까?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주식회사 라온아시아는 지식기반 콘텐츠 기획회사에서 이러한 취지로 '인사이트 스피치'를 시작했다고 한다. 조영석 소장은 "라오너(라온아시아 직원들을 칭하는 말)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성장과 성취를 경험하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한다.

라온아시아의 인사이트 스피치는 올해 5월부터 시작되었다. 직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일상업무에 매몰되지 않고 인사이트를 얻으며 지속적으로 시선view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1회 초청강사로 '여자가 리더로 성공하는 30가지 비밀'의 저자인 김연주 전 지점장(외환은행)의 강의를 듣는 시간이 진행되었다. 여성 비율이 높은 라온아시아 직원들은 '언니가 알려주는 직장생활 노하우'라는 주제의 스피치를 통해 즐거움과 도전의식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인사이트 스피치를 통해 회사는 직원에게 성장과 성취의 기회를 주고, 직원들은 기회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가는 라온아시아의 문화가 정착되어가고 있다.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다. 직원들 그리고 회사가 고인 물이 되지 않기 위한 방법을 라온아시아의 인사이트 스피치에서 찾을 수 있다. 새로운 지식과 성장을 향한 긍정적 자극이 회사 내에 점검하고 적용할 것들을 찾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