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8 00:32 (월)
성과를 내는 조직은 아침조회가 다르다!
성과를 내는 조직은 아침조회가 다르다!
  • 박진호
  • 승인 2017.07.2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사례를 만나다: (주)JY그룹

오늘도 품질보증팀의 아침 분위기는 무겁다. 수입검사를 담당하는 홍팀장은 아침조회 시간에 부품에 대해 철저한 검사를 실시할 것을 거듭 강조하며 팀원들을 나무랐다. 이렇게 무거운 분위기 속에 품질보증팀의 하루는 시작됐다. “우리 함께 잘 해보자!”라는 격려 메시지를 말하고 싶었지만 실상은 그러지 못했음에... 홍팀장의 마음은 여전히 무겁다.

[출처: freepik]

우리 조직의 아침조회 시간은 어떠한가? 우리 구성원들은 아침을 이기고 하루를 시작하는가? 만약 지루하고, 경직돼 있고, 피하고 싶은 시간이 아침조회 시간이라 느끼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장 아침조회를 바꿔보자. 

㈜JY그룹 임직원 모습

2005년 설립 이래로 국내 최대 LED 제조 및 유통 법인과 천연 유기농 전문법인으로 구성된 ㈜JY그룹은 아침조회가 남다르다. 이미 3,745회가 넘게 진행된 아침조회는 사뭇 진지하면서도 활기가 넘친다. 8시 45분에 시작하여 9시까지 딱 15분간만 진행하며 오로지 긍정의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부서별 목표를 잊지않는 것에 집중한다.

㈜JY그룹의 아침조회에 대해 설명 중인 이정아 차장 (잘론 총괄담당)

잘론 총괄 담당자 이정아 차장은 매일 갖는 아침조회가 자신이 7년간 근무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일을 하다 보면, 잘 풀리지 않아 의기소침해지고 의욕이 떨어질 때가 있잖아요? 누구나 슬럼프는 겪을 수 있기 마련인데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특별히 장기간 근무를 하다 보면 매너리즘에 빠지기도 하는데 저는 이런 저런 위기의 상황마다 아침조회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서로를 힘차게 응원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특히 인사이트 스피치 시간을 통해 건강한 메시지를 듣고 나면, '그래 좀 더 힘내자, 나는 할 수 있어!'라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슴 깊은 곳에서 한껏 올라와요. 정말 기분이 좋아지죠.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아침을 활기 있고 긍정적으로 시작했던 것이 저의 일하는 태도와 성과에 좋은 영향을 많이 준 것 같아요.”

[출처: freepik]

㈜JY그룹은 어떻게 아침조회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을까? 성공할 수 밖에 없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목표의식을 다지는 구호를 설계하라.

교육심리학에서는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는 말이 있다. 긍정적인 자기 충족적 예언을 하게 되면 이 힘에 의해서 자기 신뢰감과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기 계발을 하게 된다고 말한다. 아침조회 때 목표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수치와 더불어 할 수 있다는 긍정적 구호를 설계하여 매일 외친다면, 구성원들은 목표를 잊지않음과 동시에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JY그룹은 아침조회를 시작할 때 목표에 대한 구호를 힘차게 외치고, 마칠 때 ‘우리는 반드시 할 수 있다!’라는 파이팅 넘치는 구호로 마무리 한다.

부서별 목표와 함께 파이팅을 다지는 임직원들


둘째, 아침인사는 긍정적 스킨십으로 하라.

한 의학저널에 따르면 인간에게 스킨십은 타고난 본능이며 정서적 교감을 나누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다. 특별히 포옹은 아드레날린과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두려움과 외로움을 극복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JY그룹은 시작구호를 부서별로 외친 다음, “좋은 아침입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따뜻한 포옹’으로 서로 인사한다.

따뜻한 포옹으로 아침인사를 나누는 임직원들

셋째, 경영자의 온보딩 시간을 확보하라.

우리가 알고 있듯 조직이 한 방향을 이루어 가는 것에 있어서 목적을 공유하는 것은 두말 할 나위없이 중요하다. 특별히 조직의 사명, 비전, 핵심가치에 대해 그 누구보다 경영자가 직접 이야기 하는 것은 메시지가 강력하며 구성원들이 중심을 잃지 않으며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JY그룹은 아침인사 이후에 ‘인사이트 스피치 시간’을 통해 경영자의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지금은 한 단계 더 나아가 부서장들도 한 주씩 돌아가며 준비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대체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과 연관된 긍정적인 주제에 관한 인사이트들이다.

스피치 시간을 통해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는 주영 대표의 모습


넷째, 전체시간을 15분이 넘지 않게 하라.

하루 24시간의 1%밖에 되지 않는 15분은 흥미로운 숫자이다. 무언가를 부담없이 작게 실천하고 집중력을 잃지않으며 지속할 수 있는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이나 TED강연'이 15분 단위의 강의를 구성하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매일 15분의 투자는 조직이 부담없이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가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JY그룹은 아침조회를 15분이 넘지 않도록 구성하여 진행한다.

[출처: freepik]

우리 조직의 아침조회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제 ‘아침조회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4가지 방법’을 바로 적용해보자. 활력이 넘치는 아침조회로 아침을 이기고 하루를 시작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